본문 바로가기

지메일을 메일서버로 사용하기

by ethanjoh 2009. 2. 16.
현재 사용 중인 도메인을 웹호스팅 중이긴 하지만, 평상 시에 지메일을 사용 중이었는데, 메일을 읽던 중 상단에 뜨는 지메일 광고문구를 보고는 지메일을 메일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디.

Google Apps에서 제공하는 기업용 메일이다. (http://www.google.com/a/help/intl/ko/admins/editions.html )


표준형은 메일 계정을 50개까지 무료로 제공하며 용량도 계정 당 7기가가 넘는다.
왠만한 소규모 업체라면 별도의 유료 메일서버 등을 이용하지 않고도 충분한 용량의 무료 웹이메일을 쓸 수 있는 것이다.

1.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도메인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면 더 좋다.

2. 가입 후에는 도메인 소유자라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구글에서 제시하는 파일을 FTP로 업로드하거나 또는 구글에서 부여하는 CNAME을 변경하면 된다.

우리는 카페24에서 웹호스팅을 하고 있는데, 도메인 관리 메뉴에 DNS 관리라는 것이 생겼다.
통상 웹호스팅 회사에 수정 요청을 해야만 하는 것들이었는데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고급 사용자라면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

호스트 이름/별칭 값/목적지
사용자설정 URL: 페이지 ghs.google.com
소유권 확인: googlefffggghhh12345(사용자의 고유 문자열) google.com

위는 구글에서 제시하는 CNAME 변경 시의 예제이다.
가입 시 부여받은 고유값을 가지고 저런 식으로 직접 CNAME을 변경하거나, 또는 도메인을 등록한 회사에 요청하면 된다.

위의 CNAME으로 변경하는 것은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는mail.회사 도메인.co.kr 하는 식으로 운영하고자 CNAME 값에

mail.회사 도메인.co.kr / ghs.google.com 을 추가했다.

3. MX 값 변경
도메인의 이메일 서비스로 지메일을 사용하라면 MX 레코드가 구글 메일서버를 가리키도록 해야한다.
기존의 MX 레코드는 삭제하면 된다.

우선순위 메일 서버
1 ASPMX.L.GOOGLE.COM.
5 ALT1.ASPMX.L.GOOGLE.COM.

5

ALT2.ASPMX.L.GOOGLE.COM.

10

ASPMX2.GOOGLEMAIL.COM.

10

ASPMX3.GOOGLEMAIL.COM.


위의 값으로 MX 레코드를 수정하면 된다.
메일 서버 뒤에 . 이 있는데 카페24 DNS 관리에서는 . 은 빼야한다.

이렇게 MX 레코드를 변경하고 반영되는데까지는 최대 48시간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값들을 모두 수정한 뒤에 앞서 지정한 mail.회사 도메인.co.kr 같이 자신이 지정한 URL로 접속하면 된다.
그리고 사용자 등을 추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