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웹프로그래밍 언어는?

by ethanjoh 2014. 1. 2.

자바니 PHP니 하는 것을 공부하다보니 갑자기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웹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일단 위키를 한번 보자.



http://en.wikipedia.org/wiki/Programming_languages_used_in_most_popular_websites



HTTP 헤더 정보와 요청되는 파일타입을 분석해서 각 사이트별로 사용하는 언어를 보여주고 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같은 이커머스 사이트는 자바를, 마이크로소프트는 당연히 자사의 개발언어를, 그리고 나머지는 PHP나 파이썬 등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데이터베이스는 역시나 MySQL이다. (요즘은 MariaDB로 대체된다고 하던가?)



TIOBE 인덱스라는 것도 있는데, 검색엔진에 질의한 결과를 가지고 분석한 데이터라고 한다.

한마디로 검색을 많이 한 단어.


http://www.tiobe.com/index.php/content/paperinfo/tpci/index.html



역시나 언어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C언어가 1위다.

국내외적으로 자바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안드로이드 시장이 커진 것도 하나의 영향이겠지?)

OSX나 iOS용 앱을 개발하기 위한 Object-C도 3위에 랭크되어 있다.

흠...그나마 쪼금 할 줄 아는 PHP도 상위에 랭크되어 있네.




끝으로 인터넷 강의 사이트인 Udemy에서 여러 데이터를 종합해 8위까지 정리한 것을 보자.

https://www.udemy.com/blog/best-programming-language/


1. Java

자바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도 높을 뿐 아니라 상급개발자로서 자리매김하려면 자바나 C언어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2. C

자바, C#, C++, Perl 그리고 자바스크립의 아버지격.

파이썬이나 PHP도 C언어로 작성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첫 언어인 경우가 많고 그로인해 다른 언어도 쉽게 배울 수 있다.


3. C++

객체지향의 특징을 가진 언어. Adobe 제품들이나 파이어폭스, 구글 크롬, 윈앰프 등 대부분의 인기있는 데스크탑용 프로그램들이 C++로 작성되었다.


4. C#

C와 C++의 장점을 조합했다. 특히나 윈도우즈를 포함한 마이크로소프트 플랫폼을 위한 개발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배워야 하는 언어. 


5. Object-C

애플의 OSX와 iOS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 최근에 많은 회사들이 오브젝트 C 프로그래머를 요구하고 있으며, 프리랜서나 이를 활용해 창업하는데도 유용하다.


6. PHP

WordPress, Joomla, Drupal 그리고 facebook 등 2억 4천만개가 넘는 웹사이트 제작에 사용된 언어. 

배우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 웹개발자가 되기 위한 첫 언어로 선택되는 경우가 많다.


7. Python

가독성과 단순함을 강조하는 초보자들을 위한 위대한 언어. 웹프레임워크인 Django와 결합하여 instagram.com, pinterest.com 등 해외 유명 소셜사이트 등의 개발에 사용되었다.

 

8. Ruby

객체지향의 동적인 언어로 단순함과 자동화를 장점으로 내세운다. Guthub, groupon 같은 사이트들이 Ruby on rails 프레임워크 기반 위에 제작되었다. 프로그래밍에 입문하는 경우 영어와 유사한 가독성과 단순한 syntax 때문에 타언어에 비해 배우기 쉽다.



Udemy의 결론은 어떤 언어를 공부하느냐 하는 것은 결국 개인적인 취향이나 요구사항 또는 취업과 관련해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프로그래머를 위한 취업시장이라는 것이 불안정하고 오늘날 인기있다고 해도 향후 몇 년 뒤에는 또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예를 들어, Object-C는 1990년대만 하더라도 찬밥취급이었는데 2000년대 들어 애플이 성장함에 따라 인기도 상승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로서 자바나 C같은 최소한 하나의 언어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그 외 필요에 따라 쓸 수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인기있는 언어는 자바인 것 같고, 루비는 시도는 좋았으나 역시나 대세를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 같다.


나도 전산전공은 아니었지만 전공과목 중의 하나로 C를 열심히 배웠는데 이제야 그 이유를 알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