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P

sublimelinter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문법 오류 체크하기

by ethanjoh 2016. 3. 31.

linter는 실시간으로 문법을 체크해준다.

sublimelinter를 사용하게 되면 PHP 뿐 아니라 CSS, JS, Python 등도 가능하다.


sublimelinter는 서브라임 텍스트의 패키지 컨트롤을 통해서 설치한다.

sublimelinter-php 도 마찬가지.


css나 js 를 위해서는 nodejs가 필요하니 nodejs 에서 최신 버전을 설치해준다.

sublimelinter-csslint 나 sublimelinter-jshint 같은 경우에는 패키지 컨트롤을 이용해서 설치도 가능하지만, nodejs 를 설치했으므로 npm 을 이용해서 설치해 보자.


커맨드창을 열고 npm install -g jshint 와 npm install -g csslint 를 각각 실행한다.


그리고 커맨드창에서 where npm, where php 처럼 path 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본다.

그렇지 않으면 linter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 에 들어가서 좌측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누르면 나오는 창의 하단에 

환경변수에서 사용자 변수나 시스템 변수의 path 를 확인해서 php의 디렉토리를 path 에 설정해 준다.






설치가 모두 끝난 뒤에는 서브라임 텍스트의 Preferences에서 Package Settings > SublimeLinter > Settings Default에서

Path에 PHP.exe의 path를 지정해 준다. 




설정이 모두 끝나면 php 파일을 열어서 테스트해 본다.


문장의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일부러 빼보면 아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문법을 체크해 오류가 있음을 알려준다.

sublimelinter의 테마 설정에 따라 X가 나올 수도 다른 것이 나올 수도 있다.

패키지 컨트롤에서 sublimelinter라고 입력한 후 theme 설정에서 테마를 바꿀 수 있다.





css나 자바스크립트도 테스트를 해보니 잘 된다.

이로써 생산성이 조금 더 높아진건가?